2023년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 안내
국립민속박물관은 2023년 겨울방학을 맞아 어린이와 가족, 청소년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이번 겨울방학 교육프로그램은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모두 대면 교육으로 진행된다. 국립민속박물관 서울관에서는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전시 연계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박물관 전시를 탐색해보고 민속을 현재의 삶과 연결해 보는 ‘박물관 틴즈 – 요즘 민속’도 운영된다.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개방형수장고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을 대상으로 박물관 소장품 등록 과정을 체험해 보는 ‘나만의 소중한 보물을 소개합니다’ 프로그램과 청소년과 가족을 대상으로 수장형 전시 《수장고 산책: 유리정원》 전시 해설을 듣고 압화 공예를 체험할 수 있는 ‘수장고 산책: 유리정원 일일 가드너’가 운영된다.
모든 교육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교육신청은 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다.
2023년 계묘년 설 세시행사 운영
국립민속박물관은 2023년 1월 21일(토)부터 24일(화)까지 3일간 설 세시행사를 운영한다. ‘윷점보기’, ‘윷놀이 대회’, ‘연만들기 체험’, 민속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자세한 내용은 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민속아카이브 《기증자의 서가》 운영
국립민속박물관은 2022년 12월부터 파주 개방형 수장고 민속아카이브 기증실에 《기증자의 서가》를 조성하고 상시적인 운영을 시작하였다. 《기증자의 서가》는 민속아카이브 센터에서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미등록 기증자료를 순차적으로 관람객에게 소개하는 공간으로, 민속아카이브 자료의 이해를 돕고, 기증문화를 활성하고자 조성되었다. 이번 기증실에서 선보이는 전시는 최근 기증받은 잘쇼를 중심으로 우리의 민속과 일상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기록한 6인의 아키비스트(민속학자, 사진가)의 기증품으로 다양한 기록 매체와 자료가 포함되었다. 이번 전시를 계기로 앞으로 1년 주기로 자료를 교체 전시하여 새로운 기증자료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길상 특별전 《그 겨울의 행복》 전시 해설 운영 안내
국립민속박물관은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 등 여러 재난으로 지친 국민에게 행복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기획전시실1에서 11월 16일(수)부터 《그 겨울의 행복》 특별전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겨울의 행복》 전시와 함께 12월 5일부터 2023년 3월 2일까지 전시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국어 정기해설은 평일 오전 11시 진행되며, 한·영·중·일 4개 국어로 진행되는 예약해설은 사전협의를 통해 예약 가능하다. 소요시간은 30분이며, 02-3704-3129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