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보기 PDF 박물관 바로가기

민속소식 | 2021

알려드립니다.

2021년 신축년 소띠해 특별전 “우리 곁에 있소” 3월 21일까지 연장 전시
국립민속박물관은 기획전시실Ⅱ에서 진행 중인 “우리 곁에 있소” 특별전을 3월 21일(일)까지 연장한다. 이번 특별전은 우리 관념 속 소의 모습과 일상생활에서 소의 쓰임을 소개하는 자리로, ‘십이지 번’, ‘목우도’, 농기구인 ‘멍에’ 등 80여 점의 자료 및 영상을 바탕으로 소의 상징과 의미 변화상을 조명한다. 3월 21일(일) 이후에는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 온라인 전시를 통해 계속 만나볼 수 있다.

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이전 기본계획 연구용역 설명회 개최
국립민속박물관은 세종시 이전 기본계획 연구용역 설명회를 2021년 3월 5일(금) 국립민속박물관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류정아 선임연구위원의 발표로 진행되는 설명회는 ‘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확대이전 필요성’과 ‘확대 이전건립 기본계획’, 그리고 ‘권역별 분관 건립운영 기본구상안’, ‘국립박물관 역할 기능 재정립 및 중장기 발전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한다. 40분간의 주제발표 후에는 질의와 응답을 통한 자유토론의 시간도 이어진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온라인 생중계로도 동시 진행되며 참석 희망자는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사전등록 후 참여 가능하다.

전통생활문화 자료집 발간을 위한 지역 기초자료 발굴 공모
국립민속박물관은 전통생활문화 자료 발굴 및 집성을 위한 자료집 발간을 위해 기초 자료 발굴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지역에 전해져 오는 자료들 중에 한문이나 국한문 혼용 또는 외국어로 쓰여 있어 해석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동계洞契나 일기류日記類 등의 다양한 자료들을 공모하여 한글로 번역해 자료집을 만들어 연구 기초 자료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전통생활문화 관련 자료를 소장한 개인 및 단체는 응모 가능하며 기존에 번역되지 않은 동계, 문서, 일기류 등 책 한 권 분량의 자료로 접수할 수 있다. 접수 기간은 2월 10일(수)부터 3월 22일(월)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민속학연구』 제48호, 제49호 원고 모집
국립민속박물관에서 발간하는 민속학연구 제48호와 제49호에 게재할 논문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민속학, 인류학, 박물관학 등의 민속 관련 연구 논문이며 원고 양식은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 새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민속학연구 48호는 3월 31일(수)까지 49호는 8월 31일(화)까지 원고 접수가 가능하며, 학술지는 각각 6월 30일 발간 및 11월 30일 발간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민속박물관 민속연구과 02-3704-3236, 3205로 문의하면 된다.

『어린이와 박물관 연구』 제18호 원고 모집 안내
국립민속박물관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어린이와 박물관 연구』 제18호에 게재할 논문을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기획 주제와 일반 주제 두 가지로 크게 나뉘며 기획 주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어린이박물관 전시와 교육”이며 일반 주제는 어린이박물관 관련 국내외 논문과 자료이다. 학위 논문의 경우는 학위 논문임을 밝혀야 하며, 투고 원고는 국내외 미간행된 것이어야 한다. 원고는 2021년 9월 30일(목)까지 접수 가능하며 학술지는 2021년 11월 30일 발간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과 02-3704-4506, 4516으로 문의하면 된다.

상설전시관 연계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상시 운영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박물관 방문이 어려워진 아이들이 어디서든 쉽게 상설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 활동지와 전시영상을 통해 전시장을 둘러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상설전시관 1과 연계한 “알쏭달쏭! 조선의 하루 생활”을 통해서는 옛 선조들의 하루를 박물관 전시물과 함께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살펴보며, 상설전시관 2와 연계된 “콧수염 농부의 계절나기”를 통해서는 계절의 흐름에 따른 선조들의 일상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상설전시관 3과 연계된 “한 눈에 보는 한국인의 일생”을 통해서는 출생부터 일생 주기에 따른 선조들의 모습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온라인 활동지는 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내려 받기 할 수 있으며, 박물관 방문 시 안내데스크에서도 받을 수 있다.

“민속소식” 우편으로 받아보세요!
국립민속박물관에서 발간하는 월간지 “민속소식”을 이제 우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국립민속박물관 웹진(webzine.nfm.go.kr)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관련 문의사항은 국립민속박물관 섭외교육과 02-3704-3110으로 문의하면 된다.

더 알아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