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보기 PDF 박물관 바로가기

공지 | 국제저널 무형유산

『국제저널 무형유산』 제15호 발간 기념 화상토론회 개최

국립민속박물관은 『국제저널 무형유산International Heritage of Intangible Culture』의 제15호 영문판 발행을 기념하여 2020년 7월 15일부터 16일까지 화상토론회webinar를 개최한다. 『국제저널 무형유산』은 국립민속박물관과 ICOM KOREA세계박물관협회 한국위원회가 공동으로 발간하는 무형문화 관련 전문 학술지로 2006년에 창간된 이래 올해 15주년을 맞이하였다.  

국립민속박물관은 『국제저널 무형유산』의 발행 소식을 매년 6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ICOM 총회에서 공표하였으며 동시에 전 세계 박물관과 도서관 등 관계 기관에 신간호를 배포하였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유행으로 이와 같은 활동에 어려움이 발생하였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국립민속박물관은 발간을 기다려 온 전 세계 독자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학술지의 발행 소식을 공유하고자 한다. 논문을 투고한 저자와 무형문화유산 전문가·활동가, 관계 기관 등 지난 15년 동안 『국제저널 무형유산』을 아껴온 수 많은 사람들이 공간과 시간의 한계를 넘어 본 학술지를 접할 수 있기를 바란다.  

『국제저널 무형유산』 제15호 발간 기념 화상토론회는 ① 박물관과 무형유산: 정책 수립과 실천 ② 정체성과 의미: 전통지식과 공예, 두 개의 세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신간호에 실린 논문과 서평을 기반으로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는 방법론과 이를 실천하는 활동가들의 노력, 전통공예와 음식에 대한 기억과 기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지역적으로도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태평양, 북미, 유럽에 걸쳐 있어 다양한 내용을 접할 수 있다. 각각의 발표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었다.  

팬데믹이라는 세계적 위기 속에서 개최되는 『국제저널 무형유산』 제15호 발간 화상토론회를 통해 무형문화유산을 연구하고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기념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토론회에 참석한 저자들의 지식과 경험을 실시간으로 접하고 곧이어 풍부한 토론과 대화로 계속되기를 기대한다.  

Session 1. 박물관과 무형문화유산: 정책수립과 실천
라이브 방송은 https://youtu.be/3gg8KArd9fQ를 통해 시청이 가능합니다.

Session 2. 정체성과 의미: 전통지식과 공예
라이브 방송은 https://youtu.be/Tk8DZGOzSKU를 통해 시청이 가능합니다.

화상토론회 관련 문의사항은 다음 주소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국제저널 무형유산 발간사무국 ijih.secretariat@gmail.com

더 알아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