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보기 PDF 박물관 바로가기

민속소식 | 2021

박물관 소식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개관
국립민속박물관 파주(이하 파주관)가 2021년 7월 23일(금) 정식 개관하였다. 파주 헤이리에 자리 잡은 파주관은 국립민속박물관이 소장한 민속유물과 아카이브자료를 보관하고 활용하기 위한 개방형수장고이다. 2018년 건립공사를 시작하여 2020년 7월 건물을 준공, 그해 9월부터 서울 삼청동 국립민속박물관 수장고에서 86,270건의 민속유물과 814,581건의 아카이브 자료를 옮겨왔다. 파주관은 맷돌, 항아리와 같은 유형의 민속유물과 사진, 음원, 영상 등 무형의 민속자료를 모두 모아둔 민속자료센터로, 민속자료의 보관과 활용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박물관으로 운영된다. 유형의 민속유물은 재질별 보존 환경을 고려해 보관하고 조도와 온 습도의 영향이 적거나 적응력이 좋은 유물을 ‘열린 수장고’와 ‘보이는 수장고’를 통해 공개한다. 또 사진, 영상, 음원 등 무형의 민속자료인 아카이브는 파주관 내 ‘민속아카이브’를 조성해 자유롭게 이용 할수 있도록 했다. 개방형 수장고에 보관된 유물의 피로도 등을 고려해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예약은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다.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대상 여름방학 교육프로그램 운영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8월 2일부터 13일까지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여름나기’ 방학교육을 실시한다. 무더위와 코로나에 지친 어린이와 가족들을 위해 비대면 교육프로그램 2종과 대면교육 프로그램 1종을 준비하였다. 비대면 교육프로그램의 경우 <여름의 낮과 밤>, <바람 소리>가 운영된다. <여름의 낮과 밤>의 경우 초등학교 1~3학년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우리 선조들은 여름의 낮과 밤에 어떻게 더위를 이겨냈는지에 관해 알아본다. 또한 여름 세시풍속과 함께 여름나기를 함께 탐구해 본다. <바람 소리>의 경우 초등학교 3~6학년 어린이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며 ‘바람’을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며 바람(소원)을 담은 부채에 자신의 바람(風)을 담으며 여름의 무더위를 이겨 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미리 교육을 신청하지 못한 어린이들은 현장접수로 진행하는 를 참여할 수 있다. 는 컬러링북에 색을 칠하고 AR 콘텐츠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민속놀이를 즐기며 증강현실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신청은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누리집에서 할 수 있으며 신청자에 한해 추첨을 통해 교육생을 선정한다.

국립민속박물관 전시장 연계 이벤트 마련
국립민속박물관은 <여름을 찾아서, 찾아라! 태극문양 부채> 이벤트를 진행한다. 상설전시관에서 태극문양 부채를 찾아 사진을 찍어 인증하면 상설전시관 2관 <나의 일 년 일기장> 활동지를 선물로 증정한다. 7월 26일(월)부터 8월 16일(월)까지 진행되며 초등학생 이상 일반 관람객 모두가 참여할 수 있다. 전시장 내 태극문양 부채의 사진을 찍어 안내데스크 담당자에게 사진을 인증하면 된다. 기획전시실1에서 진행되고 있는 <부산, 바다와 뭍의 나들목> 특별전에서도 7월 26일(월)부터 8월 1일(일)까지 전시 관람 인증 이벤트를 진행한다. 기획전시실1 입구에서 인스타그램 토퍼 부채를 받아 전시관람 인증 사진을 찍어 개인 인스타그램에 전시 소감과 해시태그를 넣어 글을 쓴 후 해당 게시물을 현장에서 인증하면 된다. 이벤트 인증 참여자에게는 박물관 카페에서 사용가능한 커피 쿠폰을 증정한다.

2021 <박물관 민속학 교실> 온라인 강의 안내
국립민속박물관은 민속 관련 석학 등 전문가 강의를 통해 민속에 대한 이해 증대 및 가치 고양을 위해 다양한 민속 전문가를 모시고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온라인 공개강의를 진행한다. 8월 24일(화)에는 <하늘과 땅을 잇는 민속>을 주제로 이관호 국립민속박물관 민속연구과장이 강의를 진행한다. 신청기간은 8월 2일(월)부터 20일(금)까지이며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과 전화를 통해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민속학연구> 제49호 원고 모집 안내
국립민속박물관에서 발간하는 <민속학연구> 제49호에 게재할 논문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민속학, 인류학, 박물관학 등의 민속 관련 연구 논문이며 “역병에 대한 민속의 대응”을 주제로한 기획논문도 모집한다. <민속학연구> 제49호는 11월 30일 발간 예정으로 원고 마감일은 8월 31일(화)이다. 원고 접수 및 양식은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 신상훈(국립민속박물관회 팀장, 02-3704-3145)

2021년 ‘한 걸음에 닿는 동네배움터’ 수강생 모집
국립민속박물관회와 종로구청은 주민의 근거리 학습권을 보장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평생학습을 지원하고자 동 단위 평생학습센터인 종로구 ‘동네배움터’를 운영하오니 관심 있는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기간: 2021. 7. ~ 8.
▶ 모집기간: 2021. 6. 1.(화) ~ 정원 모집 시까지
▶ 장소: 국립민속박물관 전통문화배움터
▶ 수강료: 무료
▶ 신청방법: 종로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 접수(http://lle.jongno.go.kr) (회원가입 ► 로그인 ► 동네배움터 ► 프로그램 참여하기)
▶ 문의: 교육과 ☎ 02-2148-1996~8
※ 강좌 관련 세부내용은 종로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19 확산으로 집단감염 예방을 위해 예정되어 있던 대면 수업을 모두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더 알아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