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휴가 정보를 제공하는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야심만만 여름휴가 백서’라는 온라인 콘테츠로 여행 트렌드에 걸맞는 테마 여행을 제안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한 한국관광공사 온라인홍보팀 김양길 팀장을 만나 한국인의 여행과 휴가 트렌드, 추천 여행지 등을 물어보았다.[/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vc_column][vc_column_text]Q. 한국관광공사 온라인홍보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40935898{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column_text]김양길 팀장 이하 김양길_한국관광공사는 1962년 6월에 설립되었다. 우리 팀의 역사도 어언 20년을 넘는다. 인터넷 시대가 열리며 시작된 셈인데, 초창기엔 관광정보팀이라는 이름으로 PC통신에 관광 정보를 올리다 1997년 국문 홈페이지를 열면서 지금과 같은 형식이 되었다. 현재의 온라인 마케팅 체제는 2008년부터 시작되었다. SNS를 운영하고 대학생 기자단, 파워 네티즌 등을 선발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우리 팀은 곧 ‘국내 디지털마케팅팀’이라는 이름으로 개편될 예정이다.[/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66980271217{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single_image image=”28058″ img_size=”full” alignment=”center”][/vc_column][/vc_row][vc_row][vc_column][vc_column_text]Q.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는 오랫동안 국내 다양한 여행지를 소개하며 신뢰를 쌓아왔다. 콘텐츠는 어떻게 기획되고 개발되는지 궁금하다. [/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40935898{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column_text]김양길_우리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등재되는 콘텐츠의 취재 및 기획은 여행 콘텐츠 기획자와 여행 작가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을 통해 이뤄진다. 온라인 콘텐츠인 만큼 여행 분야 핵심 키워드와 검색어 등이 기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포털 사이트의 해당 시기 검색어 트렌드 등을 분석해 이 빅테이터를 토대로 각 시기에 맞는 여행 이슈를 찾는다. 각종 미디어와 SNS 트렌드 등도 모두 조사한다. 홈페이지 지면은 주1회 업데이트를 기본으로 특정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즉각적으로 콘텐츠 라인업에 변화를 준다.[/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vc_column][vc_column_text]Q. ‘야심만만 여름 휴가 백서’는 독특한 테마 여행을 제안해 흥미를 끌었다. 위와 같은 분석을 통해 개발된 것인가? [/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40935898{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column_text]김양길_‘대한민국 구석구석’은 오랫동안 운영되며 호응을 얻었다. 이렇게 축적해온 여행 정보를 얼마나 재미있고 시의적절하게 사용자에게 제공하는지가 중요하다. ‘야심만만 여름 가 백서’ 역시 여름휴가 시즌에 맞춰 피서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과 최신 여행 트렌드, 이색 여행 테마를 제안함으로써 국내 여행 활성화를 목적으로 기획된 특집 기사다. 이렇게 해서 서핑, 바다와 호수 드라이브, 친환경 여행, 전국 주요 도심 계곡 등의 콘텐츠를 소개하게 되었다. 여름휴가를 계획하기 시작하는 7월 초·중순에 발행했다.[/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91077448{margin-bottom: 5px !important;}”][vc_column][vc_single_image image=”28056″ img_size=”full” alignment=”center”][/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35468611{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column_text]
다양한 테마 여행을 통해 새로운 휴가를 제안한 ‘야심만만 여름휴가 백서’
[/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vc_column][vc_column_text]Q. 서핑, 바다와 호수 드라이브 등 추천 휴가지를 구성하는 테마가 흥미로웠다. 어떤 과정을 통해 테마가 나오게 된 것인가?[/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40935898{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column_text]김양길_‘여름을 잊은 그대에게, 내 생에 한번쯤 서핑에 반할지도’는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서핑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한 테마다. 그래서 서핑 인구를 유입하기 위해 서핑에 꼭 필요한 장소와 검증된 서핑 교육업체를 소개하는 식으로 국내 서핑 지도를 구성했다. 액티비티 관련 관광 벤처기업과 강원도 서핑협회 등 전문가 집단과 연계한 취재를 통해 콘텐츠 질을 높이고 서핑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노력했다.‘더위 천적은 나야 나! 전국 주요 도심 계곡’과 ‘바다, 호수 보며 드라이브 할래요?’도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데이터를 분석해 이를 기반으로 여름 시즌에 주목할 만한 키워드를 접목시켜 기획 및 제작했다. 이런 식으로 총 9개의 메인 콘텐츠가 구성된 것이다.[/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vc_column][vc_column_text]Q. 이렇게까지 체계적으로 접근해 완성된 콘텐츠인지 몰랐다. ‘야심만만 여름휴가 백서’는 해마다 여름에 한 번씩 업데이트되나?[/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40935898{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column_text]김양길_그렇다. 특히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적극적으로 여름휴가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로 변화를 주었다. 2019년 여행 트렌드에 맞춰 액티비티, 미식, 반려견과 함께 하는 여행을 강조했다. 영상 콘텐츠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랜선가이드 인터뷰’ 영상을 전면 배치하기도 했다. ‘뜨거운 여름, 최자와 함께 하는 보양식 로드’ 영상은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여행 관련 인플루언서를 통해 여행의 묘미와 노하우를 얻는 인터뷰 콘텐츠인데, 맛집 네비게이터로 급부상한 가수 최자뿐 아니라 소설가 김영하, 로케이션 매니저 김태영, 여행 크리에이터 그룹 ‘여행에 미치다’ 등을 시리즈 인터뷰로 진행했다.[/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40935898{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column_text]
연인이라면 경남 합천 황계폭포를 추천한다. 여름밤이면 폭포수 위로 흐르는 은하수의 장관을 볼 수 있는 곳이다. 해인사와 대장경 테마파크 등도 둘러볼 수 있다. 요즘 대세로 떠오르는 나 홀로 여행족에겐 충남 서천을 권한다. 장항 송림산림욕장과 장항 스카이워크 등 서천은 자연, 생태, 산업, 뉴트로 등 다양한 주제로 여행할 수 있는 곳이다. 한산 소곡주갤러리, 삼화 양조장, 한산 모시관 등 보고 체험할 거리도 풍부한 지역이다.[/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91077448{margin-bottom: 5px !important;}”][vc_column][vc_single_image image=”28057″ img_size=”full” alignment=”center”][/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35468611{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column_text]
한국관광공사 온라인홍보팀
[/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vc_column][vc_column_text]Q. 휴가, 여행, 휴식이라는 주제와 가까이하는 사람으로서 휴가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궁금하다.[/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40935898{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column_text]김양길_휴가는 ‘일상의 간식’ 같은 존재다. 매일 밥만 먹고 살 순 없다. 가끔은 라면이나 과자 같은 간식이나 특별식이 먹고 싶다. 마찬가지로 일만 하고 살 수 없는 우리에겐 휴가라는 시간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간식을 즐기듯 휴가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고 목표다.[/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66961930881{margin-bottom: 30px !important;padding-top: 20px !important;padding-right: 20px !important;padding-bottom: 20px !important;padding-left: 20px !important;background-color: #eaeaea !important;}”][vc_column][vc_column_text]한국관광공사 온라인홍보팀이 알려주는 2019 휴가 트렌드
1 늦여름 또는 초가을 휴가
더위와 인파를 피해 조용한 휴가를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다.
2 국내 소도시 기행
일본 소도시 여행을 계획했던 이들이 국내 소도시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3 호캉스
멀리 떠날 여유가 없는 많은 이들이 도심 속 휴가로 눈을 돌리고 있다.
4 일주일 살기, 한 달 살아보기
단순한 여행을 넘어 진정한 휴식을 원하는 이들에게 선호되는 최근 휴가 트렌드.[/vc_column_text][/vc_column][/vc_row][vc_row css=”.vc_custom_1559035468611{margin-bottom: 30px !important;}”][vc_column][vc_separator color=”custom” style=”dotted” accent_color=”#545353″][/vc_column][/vc_row][vc_row][vc_column][vc_column_text]글_편집부 | 사진과 영상_김대진(지니스튜디오)[/vc_column_text][/vc_column][/vc_row]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