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19일 개봉하는 영화 「명당」은 조선 시대 ‘천하의 명당’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암투를 담은 시대극이다. 이 영화는 ‘조선 제일의 명당’이라 불리는 남연군묘에 전해오는 이야기를 모티브로 삼았다.
때는 안동 김씨의 세도 정치가 절정에 이른 조선 후기. 절치부심 왕권 강화의 때를 기다리는 몰락한 왕족 이하응(훗날의 흥선대원군)에게 정만인이라는 지관이 찾아왔다(영화에선 ‘장동 김씨’와 ‘흥선’, ‘박재상’으로 바뀌었다). 그는 “2대에 걸쳐 천자가 나오는 자리와 만대를 이어 영화를 누릴 수 있는 자리 중 어디를 고르시겠소?” 하고 묻는다. 이하응의 선택은 ‘2대 천자지지天子之地’. 그는 자신의 아버지 남연군의 묘를 이리로 이장했고, 결국 그의 아들(고종)과 손자(순종)는 2대에 걸쳐 황제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영화 「명당」에는 조선 후기 ‘명당 열풍’이 정치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잘 드러나 있다_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그런데 당시 명당을 찾아서 부모의 묘를 이장한 것은 흥선대원군만이 아니었다. 양란 이후 조선은 위로는 국왕부터 아래로 노비까지 명당을 찾아 전국을 헤매었다. 삼국시대 시작된 풍수지리가 조선 후기에 절정을 맞은 것이다. 이 시기의 특징은 도읍이나 주택의 위치를 정하는 양택 풍수보다 조상의 묘 자리를 잡는 음택 풍수가 더욱 중요해졌다는 것. 이는 유교 이념인 ‘효’가 유학자인 사대부뿐 아니라 일반 백성들 사이에서도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명당 열풍’은 전국적인 ‘산송’을 불러왔다.
21세기까지 이어진 조선 시대 묘지 소송
산송山訟이란 묘지를 둘러싸고 벌어진 송사를 가리킨다. 산송은 ‘소송의 나라’였던 조선에서 노비, 전답 소송과 함께 3대 소송의 하나였다. 특히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 산송이 급격히 증가해 사회 문제가 될 정도였다. 문제는 명당은 한정되어 있고 죽는 이들은 계속 생긴다는 것. 조선 사람들은 명당의 기운을 받기 위해 남의 집안 묘지에 몰래 자신의 조상을 모시는 ‘투장’을 서슴지 않았다. 비록 불법이라 하더라도 다른 집안의 묘지를 마음대로 파내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 투장은 산송으로 이어졌다. 그중 가장 유명한 송사는 조선의 대표 명문가인 파평 윤씨와 청송 심씨 사이에 벌어진 ‘400년 산송’이다.
음택 풍수에서 생활 풍수로
요즘의 ‘명당 열풍’은 이전과 다르다. 집터를 잡는 양택 풍수나 묘 자리를 찾는 음택 풍수보다 인테리어 등을 통해 명당을 ‘만들어내는’ 생활 풍수가 인기를 끈다. 이는 전통 풍수 이론 중 하나인 ‘비보풍수’와 연관이 있다. 비보풍수裨補風水란 풍수적으로 부족한 지형이나 산세를 보완하는 방법이다. 흙을 퍼내거나 나무를 심고 심지어 작은 산을 새로 만들기도 한다. 인근에 탑이나 절을 세워 명당을 만들기도 했다. 지금은 가구 배치를 바꾸거나 화분을 놓고 그림을 달아서 ‘복을 부르는 집과 사무실’을 만든다. 요즘은 화장이 일반화되어 망자들을 묘지 대신 납골당에 모시니 산송이 벌어질 일도 없으나, 명당에 대한 사랑은 면면히 내려오는 셈이다.
참고자료
최창조∙김진태, 『명당은 마음 속에 있다』, 고릴라박스, 2015
신정일, 『신정일의 새로 쓰는 택리지1』, 다음생각, 2012
우영식, ‘파평 윤씨-청송 심씨 400년 묘지 다툼 종결’, 연합뉴스, 2007. 12. 23
한국콘텐츠진흥원, ‘2대 천자지지 가야산 남연군묘’, 문화콘텐츠닷컴 www.culturecontent.com
한국학중앙연구원, ‘산송’, 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