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에게 박물관은 어떤 곳인가요?
저에게는 ‘이야기’가 있는 곳입니다.
국립민속박물관 온라인홍보 담당자로써
민속박물관만의 이야기를 ‘잘’ 전달하고 싶은 곳이죠.
저는 국립민속박물관에서 SNS와 웹진과 같이 온라인 매체를 중심으로 하는 홍보일을 하고 있습니다. 박물관에서 일한다는 말에 여러 사람들이 ‘거기 페이스북 잘하지?’, ‘용인으로 출근하기 어렵지 않아?’라고 질문했는데요. 한동안 SNS를 떠들썩하게 했던 속촌아씨, 한국민속촌을 떠올리신 거죠. 전통문화테마파크로 조선캐릭터들을 운영하며 고루하게 느껴지는 민속民俗을 유쾌하게 반전시킨 곳입니다. 그렇다고 국립기관인 박물관이 테마파크처럼 할 수 없는 법, 우리만의 해답을 찾아야 했습니다.
물건을 보관하는 넓은 곳. 박물관博物館을 한자 그대로 풀이한 말입니다. 박물관의 시작은 수장고로 유물을 수집하고 보관하고 이를 정리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나아가 조사 연구하며 이를 전시하거나 자료를 만들고, 교육을 통해 사람들과 공유하는 곳이 박물관이죠.
여기서 다시 고민.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한글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등등 우리나라에는 여러 박물관이 있고, 모두 SNS를 운영하는데 ‘국립민속박물관’만의 특별함은 무엇일까요?
흔적, 사람 그리고 이야기. 박물관마다 소장품의 성격도 다르고 연구주제도 다른데, 민속박물관의 정체성은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 바로 우리에 대한 관심입니다.
한 가지 더, 국립민속박물관과 함께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박물관에는 학예연구사는 물론이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하는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박물관을 만드는 사람들을 전하는 것 그리고 박물관에 오는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갖죠. 그래서 전시, 연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관람객의 모습을 보여드리기도 하고, 직원들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기자단이 박물관 각 업무별로 학예사 인터뷰를 하고, 웹진 체험기로 ‘박물관 어벤져스’도 그런 관심에서 나온 기획글이죠. 또한, 매일 인스타그램으로 박물관을 찾은 분들에게 댓글을 다는 것도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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