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보기 PDF 박물관 바로가기

박물관 소식

알려드립니다.

교과연계 어린이 교육 온라인 콘텐츠(2종) 제공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에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대면 교육에서 비대면 교육으로 교육 방식의 전환에 따라 교과연계 어린이 교육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교과연계 온라인 콘텐츠로는 ‘모자 쓴 주인공을 찾아라!’와 ‘민속놀이’ 두 개의 영상이 제공된다.

이 콘텐츠는 학급단체를 대상으로 제공되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박물관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학교 선생님들이 박물관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정규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교육을 신청한 학교에 2개 교육의 온라인 콘텐츠와 관련한 교육키트(정자관 만들기와 민속놀이 4종)를 보내주고, 선생님이 학교 현장 또는 온라인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선생님을 위한 교사용 안내지(메뉴얼)도 제공할 예정이다.

‘모자 쓴 주인공을 찾아라!’는 15분 분량의 영상으로 되어 있고, 교과서 속 의생활 내용과 연계하여 3가지의 이야기 구성 방식을 통해 흑립, 전립, 탕건, 정자관, 패랭이 등 다양한 모자에 대해 알아보는 교육이다. 박물관 전시실과 연계한 영상을 보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고, 한지로 된 정자관 만들기 체험활동을 함께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민속놀이’는 10분 분량의 영상으로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제공하는 딱지, 팽이, 제기, 공기놀이 4종의 민속놀이로 구성된 꾸러미를 이용하여 박물관 교육강사의 안내에 따라 딱지 만들기, 팽이 만들기, 제기 만들기를 해보고 딱지치기, 팽이치기, 제기차기, 공기놀이 등 4종의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여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새로운 놀이 만들기 내용도 제공된다.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교과연계 온라인 콘텐츠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민속박물관 누리집과 전국의 교육청에 시행되는 공문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교육은 학급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각각 신청할 수 있다. 교육을 신청한 학급에는 관련 교육의 만들기 꾸러미를 제공한다. 해당 교육 신청은 10월 12일부터 가능하다. (선착순 접수)


청소년을 위한 <e박물관에서의 꿈꾸는미래>접수
국립민속박물관은 ‘진로 탐색’이라는 키워드로 청소년 대상 교육프로그램 를 운영하고 있다. 민속조사, 유물관리, 전시기획, 보존과학 과정 중 보존과학 분야인 지류복원체험을 통해 박물관과 학예사(큐레이터)의 역할 그리고 청소년 진로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을 진행한다. 9월 28일(월)부터 담당자와 협의 후 공문을 통해 신청가능하며, 신청 대상은 학급단체(25명 내외)이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교육마당-청소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퍼즐로 풀어보는 박물관이야기
국립민속박물관은 코로나19로 인해 박물관을 방문하기 힘든 관람객에게 집에서도 상설전시를 관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해 박물관 전시해설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전시 해설 영상과 함께 전시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정리한 <퍼즐로 풀어보는 박물관 이야기>프로그램도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제공한다. 10월 5일(월)부터 10월 18일(일)까지 홈페이지에서 관련 퍼즐 도안을 내려받은 후 온라인 전시해설 영상을 보고 퍼즐 정답을 맞춘 후 정답을 보내주신 분들 가운데 30명을 추첨하여 박물관 기념품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음식, 세계의 음식> 교육 접수
국립민속박물관은 식문화에 관심 있는 성인, 전공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국의 음식, 세계의 음식>을 진행한다. 한국 및 세계 식문화에 대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10월 13일(화)부터 12월 1일(화)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총 5회에 걸쳐 운영한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하여 Web·App 기반 플랫폼을 활용해 실시간 교육으로 진행되며, 모집기간은 9월 28일(월)부터 10월 5일(월)까지이다.


<2021년 민속생활사박물관 협력망> 사업 공모
국립민속박물관은 지역박물관 간의 협업을 통해 상호 협력 강화를 추진하는 민속생활사박물관 협력망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내용은 섭외교육과 지역박물관 교육개발과 운영 지원, 전시운영과의 K-museums 지역순회 공동기획전, 어린이박물관의 다문화꾸러미 대여와 찾아가는 어린이박물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모기간은 9월 28일(월)부터 10월 30일(금)까지이며, 공문과 전자우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외국으로 떠난 민속현장> 교육 접수
국립민속박물관은 다양한 국내외 현지조사를 통해 축적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외국으로 떠난 민속현장>을 운영한다. 11월 5일부터 12월 3일까지 매주 목요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 신청기간은 10월 19일(월)부터 10월 26일(월)까지이며, 민속 문화에 관심 있는 성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한국문화 알기Step by Step Korean Culture> 온라인 교육
국립민속박물관은 주한 외국인, 외국인 유학생, 외국인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한국의 세시풍속과 관련한 체험 교육과 상설전시 연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10월에서 12월 중 개인 혹은 단체로 신청 가능하며, 단체의 경우 원하는 날짜를 협의하여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국립민속박물관의 담당자와 통화 후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관광통역안내사 전시해설 교육> 접수
국립민속박물관은 매년 관광통역안내사를 대상으로 전시 해설 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다. 올해의 교육은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으로 운영되며, 심화과정은 현직 관광 안내사를 대상으로 한다.(관광통역안내사 자격 소지 필) 10월 19일(월)부터 23일(금)까지 전자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더 알아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