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보기 PDF 박물관 바로가기

민속소식 | 2021

알려드립니다

상설전시관1, 어린이박물관 휴관 공지
국립민속박물관은 더 나은 관람 환경 조성을 위한 공사 진행을 위해 상설전시관1과 어린이박물관을 임시 휴관한다. 상설전시관1은 3월 24일(수)부터 4월 16일(금)까지, 어린이박물관은 3월 16일(화)부터 27일(화)까지 휴관한다. 상설전시관1은 4월 17일(토), 어린이박물관은 4월 28일(수)에 재개관한다. 기타 변동사항은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할 예정이다.

상설전시관2 <한국인의 일 년> 재개관
국립민속박물관은 상설전시관2 <한국인의 일상>을 <한국인의 일 년>으로 개편하고, 2021년 3월 20일(토)부터 공개한다. 기존의 전시 주제와 공간, 전시품을 전면 개편해 일 년을 주기로 되풀이된 우리의 삶을 보여주는 방식을 취한 새로운 전시 내용을 담고 있다. <한국인의 일 년>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계절에 따른 세시 풍속, 생업과 신앙, 의식주 생활상이 펼쳐진다. 이번 전시는 ‘경진년대통력’, ‘수계도권’부터 ‘겨리쟁기’와 같은 민속자료와 때배 등 700여 점의 전시품과 풍속 사진, 자료 영상, 체험물을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전시장 후반부 실감형 전시관 ‘한국에서의 사계절 풍경과 삶’에서는 경북 경주 양동마을에서 현지 촬영한 풍경을 바탕으로 사계절 정취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온라인 전시 해설 프로그램 운영
국립민속박물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박물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관람객을 위해 능동적이고 다각화된 온라인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상은 일반인, 외국인 15명 이내의 기관 및 단체이며 상설전시관3 한국인의 일생을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원격 해설 방식으로 운영된다.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초급 한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운영되며 신청방법은 최소 해설 희망일 10일 전까지 전화로 예약 가능하다. 신청 및 문의 사항은 02-3704-3103, 3129로 하면 된다.

‘박물관 민속학 교실’, ‘전시실 유물, 내 손으로 만들기’
-국립민속박물관 일반인대상 교육 프로그램 안내-

국립민속박물관은 민속학 교양 강의와 공예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인도 쉽고 재미있게 민속을 접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먼저 <박물관 민속학 교실>은 자연과 민속을 연계한 강의로, 자연과의 교감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시기에 민속을 통해 삶을 돌아보고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모색하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국내 민속학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를 이어온 강연자들의 강연이 총 7편의 영상물로 제작되어 오는 4월 27일부터 매달 문화주간 화요일에 1편씩 순차적으로 국립민속박물관 유튜브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색실누비 쌈지 만들기’ 공예체험 중심인 <전시실 유물, 내 손으로 만들기>는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운영된다. 바느질로 전통을 잇고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위로와 휴식의 시간이 되길 바라며 현재는 운영 준비에 박차를 기하고 있다. 강의는 오는 4월 29일부터 6주간, 매주 목요일에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오는 4월 5일부터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 모집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 대응 초등학교 ON-OFF 민속교육 운영
-어린이대상 교과 연계,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

국립민속박물관은 코로나19 상황으로 박물관에 찾아오기 힘든 학교 현실을 감안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방향으로 교과연계, 방과후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초등교과 연계 교육은 <모자 쓴 주인공을 찾아라!>, <주머니 속 즐거운 민속놀이>를 운영한다. 우선 대면교육 중심으로 학급 단위 접수를 진행하고, 거리상 박물관에 찾아오기 어려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급에 동영상과 교보재를 무료로 제공한다. 방과후 교육프로그램은 <과학과 지혜가 담긴 집 이야기>, <맛과 멋이 담긴 우리 음식 이야기>, <정성으로 만든 우리 옷 이야기> 3종이다. 학교로 박물관 전문 교육강사가 6주에 걸쳐 방문하여 교육을 운영한다. 자세한 교육프로그램은 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되며, 교육접수는 4월 초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국립민속박물관 학술대회 공동개최 운영 안내
국립민속박물관은 민속학 관련 학계의 학술 진흥 도모 및 참여 활성화를 위해 민속학 관련 학술단체를 대상으로 학술대회 공동개최 사업을 운영한다. 신청 대상은 학술 진흥법상의 학술단체 또는 대학 및 국 공립기관 부설 연구기관으로 학술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단체이며 사전신청서 접수 후 내부 검토를 거쳐 10개 단체를 선정한다. 신청서는 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사항은 02-3704-3221로 하면 된다.

더 알아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