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 웹진

국립민속박물관 웹진은
박물관 소식과 박물관이 전하는 또 하나의 민속이야기를 담는 공간입니다.

 

박물관 지금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일들을 전합니다.
「기획전시」에서는 국립민속박물관의 기획 전시를 알리고, 현장에서 못 다한 숨겨진 뒷이야기를 만나봅니다. 또 일반인은 잘 알지 못할 박물관의 소소한 이야기를 「박물관 체험기」에서 전하며, 「다시 읽는 민속보고서」에서 국립민속박물관 발간자료의 주제를 현재의 일상에 투영해 민속의 현재성과 다양한 면모를 살펴봅니다. 「박물관 소식」에는 현재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진행 중인 전시, 행사 등 주요한 소식을 전하고, 「이달의 박물관」은 그 달의 국립민속박물관의 교육 등 정기 프로그램 일정을 상세히 제공합니다. 「현장일지」에서는 국립민속박물관의 연구자들이 민속연구를 위해 현장조사를 했던 장소들에서의 다양한 경험들을 전합니다.

재미있는 민속
우리 민속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요?
「궁금한 민속」에서 사물에 얽힌 시대별 속사정을 들여다보고, 「문화 속 민속」에서는 문학 작품, 시대별 이슈, 영화 등의 미디어 속에 담긴 사물이나 상황 등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을 살펴봅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의 소장품을 중심으로 꼭 한 번은 보아야 할 유물과 자료들에 대한 큐레이터의 시선을 「큐레이터의 추천」에서 전합니다. 또 현재 일상생활에서 새롭게 만들어져 반복적으로 행하고 있는 기념일이나 행사, 놀이 등을 감성적인 사진과 함께 「신세시풍속」에서 소개합니다.

새로운 시선
우리 민속의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을 만납니다.
「人터뷰」에서는 우리 민속의 어제와 오늘, 내일을 바라보는 각계 전문가의 새로운 시각을 엿보고자 합니다. 또 우리는 익숙하지만, 외국인에게는 무척이나 낯설 우리의 물건들을 소개하고 함께 즐겨보는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를 영상으로 제공합니다. 아울러 국립민속박물관에서 발간한 민속보고서, 전시도록 등을 살펴보고, 새롭게 의미를 찾아보는 「다시 읽는 민속보고서」를 통해 다양한 시선들을 만나봅니다. 「그림으로 보는 옛이야기」에서는 오래 전부터 전승되어온 민담이나 설화를 현대적인 시선으로 재해석하여 감각적인 일러스트와 함께 제공합니다.

국립민속박물관 웹진은,
이 모든 것들을 통해 우리가 알고 있는 ‘민속’을
이성적 시선과 감성적 이야기로 전합니다.
 
창간: 2015년 5월 11일
기획: 국립민속박물관
편집 운영: ㈜아이엔티랩 2017. 2. ~
                 채널원투원 2015. 5. ~2017. 1.
 

※ 본 웹진에 수록된 내용은 국립민속박물관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