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그릇에 담긴 이야기, 국수와 밀면』

국립민속박물관은 전국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한 그릇에 담긴 이야기, 국수와 밀면』조사보고서를 발간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한국의 근현대 생활문화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목적으로 근현대 생활문화 조사를 추진해오고 있다. 2018년에는 ‘면’을 매개로 한 근현대 시기 식생활의 변화양상을 조망하기 위해 전국에 걸친 국수 조사를 시작하여 『한 그릇에 담긴 이야기, 국수와 밀면』조사보고서를 발간하였다.

건조 중인 국수 (임실 백양국수)
소면 묶음 (포항 구룡포 제일국수)
안동 건진국수 면썰기 (안동 박재숙농가)
인터뷰 중인 조사팀 (부산 내호냉면)
우리나라 최장수 국수공장(대구 풍국면)

『한 그릇에 담긴 이야기, 국수와 밀면』에서는 우리의 식생활에 국수가 언제 어떻게 자리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고, 전국의 다양한 국수와 시대성이 뚜렷한 부산 밀면에 대해 다루었다. 현지조사를 통해 각 지역의 다양한 국수와 국수문화를 소개하였고, 부산 밀면과 함께 해 온 사람들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였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시대·사회적 배경이 지역의 음식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이해하고, 식탁에 오르는 한 그릇의 국수에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와 정성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국수 제면모습 (제주 한성국수)
분틀로 메밀국수 면을 뽑는 모습
냉면을 담아내는 모습 (부산 시민냉면 밀면)
제주도 고기국수 (제주 골막식당)
진주냉면(진주 하연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등록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03045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 37    대표전화 02-3704-3114    팩스 02-3704-3113

발행인 윤성용    담당부서 섭외교육과  © 국립민속박물관. All Rights Reserved